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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제주창경, CJ대한통운과 의류 리사이클링 기부 캠페인‧스픽, 기업 맞춤형 영어 교육 서비스 론칭

이석원 기자 by 이석원 기자
2024년 10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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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CJ대한통운과 ‘의류 리사이클링 기부 캠페인’ 진행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CJ대한통운, 에코야 얼스가 협력해 의류 자원 순환을 촉진하는 ‘아름다운 에코 크리스마스가 오네(O-NE)’ 캠페인을 시작한다. 10월 15일부터 11월 16일까지 가을, 겨울 의류와 신발, 가방 등을 기부받아 CJ대한통운이 수거하고 아름다운가게의 물류센터에서 선별 및 판매한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이번 캠페인을 기획하고 운영을 지원했다. 이번 캠페인은 1,000여 명이 참여해 1,004개의 기부 택배를 모으고, 최종적으로 200만 원 이상의 기부금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부 판매 행사는 12월 14일 아름다운가게에서 진행된다.

잇다반도체, TUV 라인란드와 기능안전관리 MOU 체결

잇다반도체가 티유브이 라인란드와 자동차용 전기전자부품의 ISO 26262 기능안전관리(FSM) 인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14일 티유브이 라인란드 코리아 본사에서 열렸으며, 양사는 Power/Clock Control 시스템의 기능안전 적용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전호연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잇다반도체 IP의 안정성과 기술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고, 기술 수준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향상시키겠다”고 밝혔다. 잇다반도체는 Power/Clock Control IP인 Power/Clock Canvas 제품으로 SOC 설계를 최적화하는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쿠콘, We-Check 서비스로 하나증권 미성년자 비대면 계좌 개설 절차 간소화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이 하나증권에 We-Check 서비스를 제공하여 미성년자 비대면 계좌 개설 절차를 간소화했다. We-Check는 고객이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실시간으로 각종 증명서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다. 하나증권은 이 API 도입으로 자녀 계좌 개설을 위해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서류를 스캔해 제출하는 번거로운 절차를 해소했다. 고객들은 모바일 앱 내에서 필요한 서류를 조회하고 즉시 계좌를 개설할 수 있게 되었다. 쿠콘의 김종현 대표는 “We-Check를 통해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급식카드, 이제 스마트폰 하나로! 전국 최초 모바일 결제 도입

나눔비타민이 원주시와 선한영향력가게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9월 2일부터 급식카드 이용자들에게 모바일 결제 환경을 제공한다. 이번 협약으로 급식카드 이용자들은 실물 카드 없이 간편하게 식사를 할 수 있다. 나눔비타민의 ‘나비얌’ 앱을 통해 결식 우려 아동들은 식사 쿠폰을 발행받아 선한영향력가게에서 간편하게 식사할 수 있다. 김하연 나눔비타민 대표는 “더 많은 지역과 협력하여 기부의 범위를 넓히겠다”고 밝혔다.

AI가 기후, 보안, 의료를 돕는다… 기술로 사회적 가치 실현

AI 기술은 이제 단순 자동화를 넘어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간의 의사결정을 돕는다. AI는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을 실현하며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AI 기업들을 소개한다. 구글은 AI를 활용해 재난 예측을 강화하며 공공 안전과 경제 손실 완화에 기여하고 있다. 홍수 예측 플랫폼 ‘플러드 허브’를 통해 최대 7일 전에 홍수 경보를 발령해 인명 피해와 경제적 손실을 줄이고 있다. S2W는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사이버 보안 솔루션을 제공한다. 익명 채널에서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해킹, 정보 유출 등 디지털 리스크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대응한다. 국제형사경찰기구 인터폴 등과 협력해 글로벌 치안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루닛은 AI를 활용해 암 진단과 치료의 정확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AI 기반 영상 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는 폐질환 진단을 지원하며,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를 통해 맞춤형 치료를 가능하게 한다. 루닛의 AI 기술은 글로벌 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AI 기술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이들 기업의 활약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흑백요리사’ 꺾은 1위 ‘전란’…키노라이츠 콘텐츠 랭킹, 넷플릭스 2파전 돌입

OTT 콘텐츠 통합 검색 플랫폼 키노라이츠가 10월 3주차 통합 콘텐츠 랭킹을 공개했다. 올해 최초로 2주 연속 1위를 차지했던 넷플릭스 예능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을 꺾고 넷플릭스 영화 <전,란>이 1위에 올랐다. 2위는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3위는 드라마 [엄마친구아들]이 차지했다. MBC 드라마 [이토록 친밀한 배신자]는 4위, 드라마 [정년이]는 5위에 올랐다. 키노라이츠는 주간 통합 콘텐츠 랭킹 외에도 OTT 트렌드 랭킹 차트와 다양한 OTT 서비스 콘텐츠 랭킹 차트를 제공하고 있다.

무신사, 브라운 스웨이드 스니커즈 인기 상승

무신사가 10월 2주 차 스니커즈 랭킹을 분석한 결과, 브라운 스웨이드 소재 스니커즈의 인기가 급상승했다. 이는 올가을 트렌드인 ‘드뮤어 룩’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1위는 ‘나이키 에어 포스 1 07 W 카카오 와우’, 2위는 ‘푸마 스피드캣 아카이브 – 브라운:아이보리’, 11위는 ‘아디다스 토바코 브라운’이 차지했다. 무신사 관계자는 클래식한 브라운, 베이지 컬러가 여성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했다. 무신사 랭킹은 거래액, 조회수, 후기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집계된다.

슈퍼로이어, 출시 100일 만에 국내 변호사 12% 가입

국내 최초 법률 AI 어시스턴트 ‘슈퍼로이어’가 출시 100일 만에 약 4,300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이는 국내 변호사 수의 약 12%에 해당한다. 주로 법무법인 소속 변호사들이 많았으며, 서비스 이용은 오후 2시부터 4시 사이에 가장 활발했다. 슈퍼로이어 회원 160명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 결과, 81.3%가 서비스에 만족했으며, 70.1%는 비용 절감 효과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슈퍼로이어는 평균 업무 시간을 25분 단축해 효율성을 1.7배 높였다. 로앤컴퍼니는 최근 슈퍼로이어에 법률 데이터 선택 기능을 추가하고, 로펌과 기업 고객을 유치하며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김본환 대표는 슈퍼로이어의 신뢰에 감사하며 법률 AI 시장의 발전에 기여할 것을 밝혔다.

스픽, 기업 맞춤형 영어 교육 서비스 ‘스픽 포 비즈니스(S4B)’ 론칭

AI 영어 학습 솔루션 ‘스픽’을 운영하는 스픽이지랩스코리아가 기업 전용 영어 교육 서비스 ‘Speak for Business(S4B)’를 론칭했다. S4B는 임직원의 영어 능력 향상과 복지를 동시에 겨냥한 솔루션이다. 지난 8월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사무직 직장인 93%가 무료 영어 학습 앱을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에 스픽은 기업과 임직원의 요구에 맞춘 맞춤형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S4B를 개발했다. 론칭 이후 다양한 산업군의 200개 이상 기업이 S4B를 도입했으며, 10대 대기업 중 8개 기업이 임직원 복지 프로그램으로 채택했다. 주요 고객사로는 CJ올리브네트웍스, 롯데칠성, SK이노베이션, 하나은행 등이 있다. S4B는 AI 기반 개인화 학습과 기업 전담 매니징 서비스를 통해 임직원들의 영어 실력 향상과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한다.

서울경제진흥원, 기업참여 사회공헌 프로젝트 기획, ㈜플레도와 경제·금융 교육 진행

서울경제진흥원(SBA)은 기업 참여형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기획해 중소기업 매칭 및 환류를 통해 ‘SBA 동행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지난 5월 27일, ㈜플레도와 함께 서울 상지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정규수업 과정으로 금융·경제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화폐의 가치, 소비습관, 은행의 역할 등을 다뤘다. 또한, AI 블록을 활용한 통합 학습을 통해 기부문화를 확산시키고, 실제 그림책을 출간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자신감과 자부심을 높였다. SBA는 앞으로도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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