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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서머리] ‘제2서울핀테크랩’ 신규 입주기업 모집‧Sea LAB In Busan 워케이션 프로그램 연장

이석원 기자 by 이석원 기자
2025년 1월 15일
in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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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파이, ‘나만의 스포티파이’ 캠페인 TV광고 공개

글로벌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나만의 스포티파이’ 캠페인의 TV광고(TVC)를 선보였다. 이번 캠페인은 리스너의 음악 취향과 청취 패턴을 분석해 개인화된 음악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TVC 외에도 서울 강남역 대형 옥외광고와 주요 버스 광고를 통해 캠페인을 진행한다. 안무가 모니카, 모델 박제니, 웹툰 작가 기안84가 참여해 개인화 기능을 소개하며, 데이리스트, 무드 믹스, 새 위클리 추천곡 등의 기능을 강조한다. 스포티파이는 이를 통해 리스너에게 특별한 음악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오픈마일, AJ메인터넌스파트너스 인수 및 새로운 비전 발표

오픈마일은 AJ네트웍스로부터 차량 관리 전문기업 AJ메인터넌스파트너스를 74억 원에 인수했다. AJ메인터넌스파트너스는 오픈마일의 자회사가 되어, 2025년 1월 1일부터 ‘오픈링크(OpenLink)’로 사명을 변경하고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다. 오픈링크는 차량 생애주기 전반을 연결해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박경현 오픈링크 대표이사는 이번 인수가 모빌리티 서비스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양사는 2025년 2월 신사옥으로 통합 이전할 예정이다.

무신사, 브랜드 사업 확장 위해 전담 조직 신설

무신사는 브랜드 사업의 질적·양적 성장을 위해 2025년 1월 브랜드 부문을 신설했다. 팀무신사 차원에서 운영 중인 브랜드 사업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주요 운영 브랜드로는 ‘무신사 스탠다드’, ‘오드타입’, ‘디스커스 애슬레틱’ 등이 있으며, 글로벌 브랜드의 국내 유통도 담당한다. 최운식 부문장이 리드할 브랜드 부문은 상품 기획, 소싱, 디자인, 마케팅을 총괄할 예정이다. 박준모 대표는 통합된 조직으로 브랜드 사업의 획기적인 성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4년 연간 및 12월 정보통신산업(ICT) 수출입 동향

2024년 정보통신산업(ICT) 수출은 2,350억 달러, 수입은 1,432억 달러로 무역수지 918억 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반도체, 휴대폰, SSD 등이 주요 수출 품목으로, 반도체 수출은 AI 수요 증가로 역대 최고 실적인 1,420억 달러를 달성했다. 미국과 베트남은 역대 최고 수출액을 기록했다. 12월 수출은 226.6억 달러, 수입은 133.2억 달러로 전년 대비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품목별로 반도체, 컴퓨터·주변기기 등이 크게 증가했으며, 주요 수출국에서도 성장세가 이어졌다.

과기정통부, 알뜰폰 경쟁력 강화 및 신규사업자 정책 발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알뜰폰 경쟁력 강화 방안과 신규사업자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알뜰폰의 서비스 품질과 자생력을 높이기 위해 도매제공의무사업자의 데이터 도매대가를 낮추고, 자체 요금제 설계를 지원하는 Full MVNO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 의무화 등을 통해 이용자 신뢰를 강화하고, 독립계 알뜰폰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 신규사업자 정책은 시장 수요 기반으로 추진되며, 주파수할당 제도 개선을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인천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 확대

인천광역시는 지난해 지역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가 증가하여 환경 친화와 사회적 가치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2023년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던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율이 2024년에는 목표를 초과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시는 사회적경제박람회 개최, 찾아가는 공공구매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의 매출을 크게 증가시켰다. 올해도 지역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판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부산시, ‘2025 설맞이 비-뷰티 데이’ 개최

부산시가 1월 16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시청 1층에서 ‘2025 설맞이 비-뷰티(B-beauty) 데이’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부산 화장품 기업 24개사가 참여해 스킨케어, 메이크업, 바디케어 등 70여 종의 제품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경품 이벤트와 조향사 체험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되었다. 박동석 첨단산업국장은 이번 행사가 부산 화장품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했다.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부산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구광역시, 1.2조 원 규모 中企·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지원

대구광역시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금융비용 경감을 위해 2025년 1.2조 원 규모의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한다. 2,000억 원 규모의 ‘전환자금’과 1,000억 원의 ‘관광특구 및 골목상권 활성화 지원자금’도 신설된다. 자금 신청은 1월 17일부터 가능하며, 설 명절 자금난 해소를 위한 명절 경영안정자금 접수도 시작된다. 박기환 경제국장은 이번 자금 지원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제2서울핀테크랩’ 신규 입주기업 모집

서울시는 초기 핀테크 스타트업 지원기관 ‘제2서울핀테크랩’에 입주할 기업 16개사를 모집한다. 기존 41개사(입주 25개사, 멤버십 16개사)에서 올해는 47개사(입주 31개사, 멤버십 16개사)로 확대 모집한다. 입주기업에는 독립형 사무공간과 맞춤형 멘토링, 금융 규제 개선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이 제공된다. 신청 대상은 창업 3년 이내, 누적 투자 유치 20억 원 이하의 핀테크 기업이다. 접수는 2월 10일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제2서울핀테크랩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과 여가의 경계 허물다: Sea LAB In Busan 워케이션 프로그램 연장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부산광역시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Sea LAB In Busan 워케이션 활성화 사업’의 참여자 추가 모집을 위해 사업기간을 2025년 3월 31일까지 3개월 연장했다. 이번 사업은 부산을 찾는 원격 근무자와 기업들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며, 부산을 워케이션의 중심지로 만들고자 한다. 참여자들에게는 숙박비와 관광 바우처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며, 부산에서의 새로운 근무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Sea LAB In Busan 워케이션 신청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쿠콘, 2025년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주력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대표 김종현)은 2025년에 채널 및 인프라 확장을 통해 다양한 신규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나선다고 밝혔다. 쿠콘은 금융, 공공, 유통 등 500여 개 국내 기관과 40여 개국 2000여 개 금융기관의 데이터를 수집해 API 형태로 제공한다. 또한 글로벌 비즈니스를 강화하며 동남아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김종현 대표는 2025년을 데이터와 페이먼트 혁신의 해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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