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산업아카데미, 맞춤형 교육으로 인재 양성 나서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는 예술산업 인력 양성을 위한 ‘2025 예술산업아카데미’를 시작한다. 아카데미는 예술산업 예비 종사자부터 경영자까지 성장 단계에 맞춘 32개 과정을 운영한다. 취·창업, 기업성장, 전문인력 3개 카테고리로 나눠 온·오프라인 교육을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예술분야 취·창업 교육을 확대하고, 예술기업 경영 및 실무 인력 교육을 통해 산업화를 지원한다. 또한, 예술산업 구성원 간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류와 협력을 도모할 예정이다.

아수스토어, 대원씨티에스와 손잡고 국내 NAS 시장 공략 강화
글로벌 NAS 제조사 아수스토어가 IT 토털 솔루션 기업 대원씨티에스와 NAS 제품군 국내 총판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양사는 전략적 영업 활동과 마케팅 협력을 강화하며 국내 NAS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선다. 아수스토어는 일반 소비자부터 기업 고객까지 다양한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대원씨티에스는 PC, 주변기기,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IT 제품 유통을 담당하며 폭넓은 유통망과 강력한 세일즈 역량을 갖추고 있다. 대원씨티에스 이상호 대표는 아수스토어의 혁신적인 솔루션을 고객 니즈에 맞춰 제공하겠다고 밝혔으며, 아수스토어 최동철 매니저는 이번 계약을 통해 국내 스토리지 솔루션 시장 점유율 확대를 본격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무신사 뷰티, 2025년 첫 뷰티 페스타 개최
무신사 뷰티가 3일부터 13일까지 2025년 첫 뷰티 페스타를 개최한다. 382개 브랜드가 참여해 최대 80% 할인 판매와 함께 럭키박스, 990원 딜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특히 이번 럭키박스에는 인디 브랜드 비중을 90%까지 높여 신진 브랜드를 조명하고 밸런타인데이에 맞춰 감각적인 선물 아이템을 제안한다. 또한 코스모폴리탄과 협업해 가수 권은비, 배우 송건희와 함께한 뷰티 콘텐츠도 공개한다. 무신사 뷰티는 지난해 인디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신규 고객 70% 증가라는 성과를 거뒀으며, 앞으로도 인디 브랜드를 위한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

29CM, 첫 오프라인 문구 페어 개최
29CM가 4월 2일부터 6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첫 번째 오프라인 문구 페어 ‘인벤타리오: 2025 문구 페어’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29CM와 프리미엄 문구 편집샵 ‘포인트오브뷰’가 공동 주최하며, 두성종이가 후원한다. 모스, 미도리, 소소문구 등 다양한 문구 브랜드를 포함해 60여 개 이상의 브랜드가 참여한다. 행사장은 특별관, 29CM 브랜드관, 포인트오브뷰 주제관 등으로 구성되며,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다. 티켓은 29CM에서 단독 판매하며, 3일부터 12일까지 45% 할인된 슈퍼 얼리버드 티켓을 한정 수량으로 판매한다.

모비두, 일본 시장 진출…글로벌 공략 가속화
쇼퍼블 비디오 테크놀로지 솔루션 기업 모비두가 일본 법인 ‘모비두 재팬’을 설립하고 일본 시장에 진출한다. 모비두는 숏폼 솔루션 ‘소스클립’을 출시하고, 한국과 일본 간 크로스보더 라이브커머스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모비두는 일본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여 일본 진출을 결정했다. 일본 법인은 현지 기업 COCOA와의 합작 법인 형태로 설립되었다. 모비두는 일본 시장 진출을 발판 삼아 태국, 베트남 등 글로벌 사업 확장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지엔, 글로벌 해킹 대회서 차량 해킹 시연 성공
XIoT 보안 전문 기업 지엔이 글로벌 해킹 대회 ‘폰투온 오토모티브 2025’에서 차량 인포테인먼트 해킹 시연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지엔 연구팀은 일본 켄우드사의 차량 인포테인먼트 기기 헤드 유닛을 분석해 시스템 권한 탈취 및 관리자 권한 획득 과정을 시연했다. 이들은 해킹 과정을 담은 화이트페이퍼로 폰투온 관계자에게 호평받았다. 지엔 연구팀은 지난해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취약점을 제보해 폰투온 참가 자격을 얻은 바 있다.

칼렛스토어, 소량 인쇄 맞춤형 패키징 솔루션 강화
스마트 패키징 플랫폼 칼렛스토어는 비닐봉투, 종이 안전봉투, 골판지 박스 등으로 소량 인쇄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며 맞춤형 패키징 솔루션을 강화했다. 소량 인쇄 서비스는 비닐봉투 100장 단위, 골판지 박스와 종이 안전봉투는 소량 묶음 단위 주문이 가능하다. 덕분에 소상공인도 합리적인 비용으로 브랜드 패키지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칼렛스토어는 중소 인쇄업체와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자동화된 견적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 효율성과 품질 향상에 힘쓰고 있다. 또한, 친환경 포장재 PB 브랜드 ‘스텝포넷제로’ 상품에도 소량 인쇄를 지원해 기업의 환경 기여와 브랜딩 효과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아임웹, 온라인 교육 확대로 고객 지원 강화
아임웹이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개편하며 고객 지원 강화에 나섰다. 2020년 시작된 ‘아임웹 온라인 교육’은 웹사이트 및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제작, 디자인, 마케팅 노하우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으로, 현재까지 누적 참여자 6만 명을 넘어섰다. 이번 개편으로 교육 참여 방식이 개선되어, 2월부터 매주 평일 오후 5시에 아임웹 회원이라면 누구나 사전 신청 없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커리큘럼은 월별 테마 시리즈 강의와 핵심 기능 활용 교육으로 구성되며, 비정기적인 특별 교육도 예정되어 있다. 아임웹 측은 “더 많은 사업자가 맞춤형 교육을 쉽게 받을 수 있도록 접근성과 커리큘럼을 확대했다”며, “고객의 성장을 돕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굿노트, ‘산리오 디지털 문구 컬렉션’ 출시
글로벌 필기 앱 굿노트가 산리오 인기 캐릭터 ‘마이멜로디’ 50주년을 기념해 산리오 테마 디지털 문구 컬렉션을 선보였다. 헬로키티, 시나모롤, 마이멜로디 등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디지털 플래너, 스티커 등 6종으로 구성된 컬렉션은 굿노트 앱 내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할 수 있다. 굿노트는 올해 안에 쿠로미, 폼폼푸린 등 다른 캐릭터 문구도 추가할 예정이다. 이번 컬렉션은 방탄소년단 테마에 이은 두 번째 글로벌 브랜드 협업으로, 디지털 문구 플랫폼 ‘위버딩’과 협력해 제작됐다. 굿노트는 앞으로도 다양한 브랜드 협업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강화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