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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ND 2024, 유커넥트 파이널 IR 무대 오른 TOP7

주승호 기자 by 주승호 기자
2024년 12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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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보증기금이 5일 개최한 SOUND 2024에서 열린 유커넥트 파이널 IR 피칭에서 디지털 간접광고 플랫폼 인쇼츠가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 3회를 맞는 ‘SOUND(Startup-Oriented Universe with Numerous Dots) 2024’는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는 스타트업 중심의 세상’을 컨셉으로 광화문 CKL스테이지에서 5~6일 양일간 열린다.

첫날인 5일에는 올해 5월부터 신보의 민간 투자유치 플랫폼 U-CONNECT를 통해 월별 본선을 거쳐 최종 선발된 7개 기업의 IR 피칭이 진행됐다.

대상을 수상한 인쇼츠는 영상 콘텐츠를 활용해서 제작사가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한다. 영상 해상도를 높이는 AI 슈퍼스케일러와 영상의 시간적 해상도를 늘리는 AI 모션 트래블러를 두 가지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AI 간접광고(PPL) 솔루션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인쇼츠의 AI PPL은 지난해 Tvn 드라마 마에스트라에 적용, 완성된 영상 콘텐츠에 삼성 비스포크 러그 등 간접 광고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바 있다. 인쇼츠는 촬영과 방영 사이의 스케줄 불일치를 해결하기 위해 콘텐츠 제작사들과 파트너를 맺어 플랫폼화 시킨 후 광고주에까지 직접 세일즈까지하는 엔드투엔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우수상 수상팀 써모아이는 온도 분석 전문 기술 기반 열화상 비전 솔루션을 개발한다. 정확한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주변 환경을 이해하는 알고리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써모아이는 이 부분에서 전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 한화시스템에 이 알고리즘을 납품하고 있다. 써모아이 거리측정 기술은 열화상을 이용해서 로봇, 자율주행에 적용, 카메라를 이용해 거리를 측정하는 기술이다. 현재 열화상 카메라와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으며 반도체, 이차전지, 스마트 팩토리에 집중하고 있고 스마트시티, 자율주행, 드론 등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하이닉스 등 반도체 분야가 주요 파트너로 열화상이 포함된 반도체 세정장비 등을 제공 계획에 있다.

우수상을 수상한 심플플래닛은 지속가능한 미래 식품, 기능성 원료를 활용한 바이오 푸드테크 기업으로 새포를 대량 배양해 단백질과 지방 원료를 만든다. 현재 세포주 13종 (5개 개체)을 확보했으며 캐나다 연어 등 해외 개체 세포주도 확보를 진행 중이다. 자원 리사이클링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단백질, 지방 원료를 페이스트, 오일, 분말 3가지 형태로 만들어서 판매한다. 심플플래닛의 단백질은 일반 소고기 단백질의 3배, 지방은 오메가3 연어보다 4배 높다고 평가 받았으며 풀무원, 네슬레, 제일제당 등과 PoC를 성공적으로 진행했고 올해 20억 원, 내년 120억 원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장려상은 메이즈, 린솔, 하드로엑스팬드, 넥스팟솔루션에게 돌아갔다.

메이즈는 오프라인 CRM을 위한 매장 방문객 여정 수집 솔루션을 개발한다. 온라인 데이터에만 의존하는 빅데이터 시장 문제를 해결하고자한다. 이를 위해 CCTV 영상 분석 대신 실시간 AIoT 촬영을 통해 영상 저장 없이 텍스트를 분석하는 솔루션을 개발, 기존 서비스의 문제점인 범용성과 가격, 동일주체 연결 분석 등 3가지를 해결한다. AIoT를 설치하면 대시보드 전달을 통해 온라인 마케팅 처럼 정량적 KPI 계산이 가능하고 행동 페르소나까지 분석해준다. 향후 요양원, 돌봄 시장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린솔은 지게차 주변 보행자 위치를 탐지하는 추돌방지 서비스 카랑 F를 제공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사내 벤처로 시작한 회사로 단일 기계로는 가장 많은 사망 사고를 발생시키는 지게차 사고를 해결한다. 음원분리, 음언발신, 음원탐지, 위치추적 등 기술을 통해 산업차량과 보행자의 위취 정보 상호 알림으로 충돌사고 방지한다. 중대 제해 처벌법 확대 등 다양한 안전저책적 움직임에 맞춰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99.9% 탐지성으로 신뢰성도 확보하고 있다. 블랙야크, SK텔레콤 등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하이드로엑스팬드는 물에서 수소를 생산하는 그린수소 방식의 수전해 기술을 개발하며 음이온 교환막 수전해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에너지 중립, 탄소 중립을 목표로하며 수전해의 가격 경쟁력 확보하기 위해서 성능, 내구성, 스택 단가, 생산 능력 등 4가지 문제 해결을 통해 생산 단가를 낮추고자한다. 성능과 내구성은 세계 최고 수준을 확보한 바 있으며 프리시리즈A 단계 초기 기업으로 스택 단가, 생산 능력을 향후 확대할 계획이다.

넥스팟솔루션는 복제 불가능한 Layer-QR코드가 적용된 정품인증 솔루션 올마이태그(AllmyTAG)을 운영하고 있다. 큐알코드를 이미지와 결합, 복제 방지 기능을 강화하고 QR코드 보호를 위해 7가지 레이어를 구성해 복제를 방지한다. 위조 방지를 위해 2차 보안 등을 진행하며 엔진오일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현재 SK 지크 등에 정품 인증 솔루션을 납품하고 있으며 국내 엔진오일 기업 3곳 추가 협상을 진행 중이다. 또 의류, 화장품 분야 등에도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IR 심사를 진행한 정주완 SB인베스트먼트 상무는 “지금처럼 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은 베어마켓에서는 투자 유치보다는 사업 본질에 집중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며 ”국내 시장만 타깃하지말고 글로벌 앵글을 강조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숫자로 증명할 것“을 조언했다.

둘째 날인 6일에는 창업경진대회 결선에 진출한 총 6개 유망스타트업들(심투리얼, 데브디, 소프티오닉스, 그린백스, 미르테크, 포스코어)이 아이디어 경연을 벌이며 신보의 대표 스타트업 보육 프로그램 ‘Start-up NEST’의 선·후배 기업과 각 분야 전문가가 네트워킹 하는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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