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창업투자, 외국인 생활 플랫폼 ‘케이스타트’에 8억 시드 투자
카이스트청년창업투자지주가 외국인 종합 생활지원 플랫폼 ‘케이스타트’ 운영사 케이워크파트너스에 8억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했다. 케이스타트는 외국인 근로자 및 유학생의 국내 생활 편의를 위한 플랫폼으로, 입국 전 준비부터 정착 후 일상생활까지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적별 커뮤니티, 생활지원콜센터, 커머스, 금융 서비스 등을 통해 외국인의 한국 사회 적응을 돕는다. 카이스트창업투자 측은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생산인구 감소 위기 속에서 외국인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케이스타트가 외국인 정주율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투자 배경을 설명했다. 케이워크파트너스는 지난해 12월 케이스타트를 정식 출시했으며, 현재 외국인 대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에는 금융, 취업 지원, 한국어 교육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이다.

무신사 에디션, 발매 100건 돌파…글로벌 브랜드 협업 확대
무신사가 인기 브랜드와 협업해 한정판 상품을 선보이는 ‘무신사 에디션’ 발매 100건을 돌파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해 2월 첫 선을 보인 무신사 에디션은 아디다스, 반스, 살로몬 등 국내외 유명 브랜드와 협업해 약 900여 개 상품을 발매했다. 특히 글로벌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스테디셀러를 새로운 컬러나 디자인으로 선보이며 스니커즈 마니아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오는 27일에는 일본 신발 브랜드 문스타의 베스트셀러 ‘마르케 모디’ 샌드 베이지 색상을 단독 발매한다. 무신사는 앞으로도 브랜드 및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을 강화해 무신사 고객을 위한 차별화된 상품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에이블리, 2025년 스타일 트렌드 ‘HARMONY’ 발표
에이블리가 2025년 스타일 트렌드 키워드로 ‘H.A.R.M.O.N.Y’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에이블리 월 900만 사용자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Heartwarming Item(마음 따뜻해지는 무해력 상품) ▲AI-based Personalized Shopping(AI 기반 개인화 쇼핑) ▲Rise of Beauty Accessories(뷰티 액세서리 급부상) ▲Mix-and-match Sportswear(스포츠웨어와 일상복의 조합) ▲Off-season Purchase(역시즌 의류 소비) ▲Nifty Beauty(실용적인 뷰티 소비) ▲Yummy Dopamine(간식에서 찾는 도파민) 등 7가지 소비 트렌드를 집약한 것이다. 에이블리는 “패션, 뷰티, 라이프, 푸드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소비자의 취향을 조화롭게 연결하고, 셀러와 화합을 통해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한 해가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고 밝혔다.

올라핀테크, 120억원 시리즈B 투자 유치
초간편 통합 선정산 서비스를 제공하는 올라핀테크가 12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 KB국민카드가 90억원을 투자했고, 싱가포르 알타라벤처스와 베트남 두벤처스가 30억원을 공동 투자했다. 이번 투자로 KB국민카드는 올라핀테크의 2대 주주가 되었다. 올라핀테크는 투자금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자금 조달과 금융 서비스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해외 VC의 투자 유치를 통해 글로벌 진출 가능성도 인정받았다. 올라핀테크의 ‘올라 선정산’ 서비스는 온라인 쇼핑몰 판매자들의 정산 지연 문제를 해결하며 누적 정산 금액 4조원을 달성했다. 올라핀테크는 이번 투자를 발판 삼아 2025년부터 도소매 유통, 후불 용역 시장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베이스벤처스, 2024년 27개 스타트업에 299억원 투자
초기 스타트업 전문 벤처캐피탈 베이스벤처스는 2024년 한 해 동안 총 27개 스타트업에 299억원을 투자했다고 밝혔다. 투자 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지난 3년간 투자 건수 및 규모를 유지하며 초기 창업자들에 대한 꾸준한 지원을 이어갔다. 특히 기존 포트폴리오에 대한 후속 투자 비율이 44%에 달했으며, ‘두어스’, ‘그래비티랩스’, ‘우나스텔라’, ‘언커먼홈’, ‘에어빌리티’, ‘딜리버스’ 등이 주요 투자 기업으로 꼽혔다. 또한, AI, 하드웨어, 메디컬 영역 등 딥테크 기반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도 본격화했다. ‘리프라이즈’, ‘Solomon AI’, ‘Magnendo’, ‘Kompass Diagnostics’, ‘Trillion Labs’ 등이 대표적이다. 베이스벤처스는 “2025년에는 포트폴리오 성장 극대화와 함께 딥테크, IT 서비스, 소비재 브랜드 영역의 극초기 투자를 이어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뱅카우, 강원도 평창한우 투자상품 청약 진행
가축 투자 플랫폼 뱅카우는 1월 15일부터 2월 19일까지 강원도 평창한우 투자상품 청약을 진행한다. 이번 상품은 금융감독원의 승인을 받은 가축투자계약증권 3-1호로, 강원도 평창 고지대 농가의 한우 96두로 구성되었다. 농장 관리자인 이형우 씨는 젊은 한우 마이스터로, 과거 높은 한우 등급 출현율을 달성했으며, HACCP 및 친환경 인증도 획득했다. 뱅카우는 ’24년 6월 이후 5개 가축투자계약증권을 발행하여 5연속 초과청약을 달성했으며, AUM은 100억 원 이상이다. 조각투자상품 중 유일하게 초과청약 사례이며, 최고 청약률은 223%를 기록했다. 뱅카우는 STO 법제화 시 조각투자 시장 성장을 예상하며,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준비 중이다.

몰테일, G마켓과 해외직구 맞손
몰테일이 G마켓과 해외직구 활성화를 위한 업무제휴 협약(JBP)을 체결했다. 양사는 G마켓에서 판매하는 몰테일 상품을 확대하고, 몰테일 상품 판촉 마케팅을 강화하기로 했다. 몰테일은 G마켓에 해외직구 상품을 추가 등록하고, G마켓은 몰테일에 브랜드샵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문관을 새롭게 연다. 또한, 신제품 판촉을 위한 출시일정 공유, 재고확보 등 다양한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몰테일 김해동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고 G마켓과 해외직구 영역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협업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레드윗, 최초 민간 영업비밀 원본증명기관 지정
레드윗이 특허청으로부터 영업비밀 원본증명기관으로 공식 지정되었다. 이는 민간 기업으로는 최초 지정이다. 레드윗은 전자연구노트 솔루션 ‘구노’를 통해 연구 데이터 관리 및 보호 환경을 제공해 왔다. 원본증명기관 지정으로 레드윗은 기업과 연구기관이 보유한 영업비밀의 원본 증명을 지원하게 된다. 영업비밀 원본증명서비스는 전자파일의 영업비밀 원본 여부를 증명하며, 원본 유출 걱정 없이 보유 사실과 시점을 입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번 지정으로 영업비밀 보유자들은 한국지식재산보호원 등 4개 기관 중 원하는 곳을 선택해 원본증명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레드윗은 데이터 보안 및 관리 분야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인정받아 지정되었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데이터 관리 환경 조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산타, KT와 손잡고 판교 이노베이션 센터 입주
에듀테크 스타트업 산타가 KT와 협력하여 KT 판교 오픈이노베이션 센터에 입주했다. 산타는 KT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퓨처웨이브’에 참여하며 AI 기반 교육 플랫폼 ‘디디쌤’의 서비스 고도화 및 교육 시장 확장을 목표로 한다. KT 판교 오픈이노베이션 센터는 AI·ICT 분야 스타트업을 위한 공간으로, 산타는 이곳에서 KT의 자원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학원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산타는 디디쌤을 통해 맞춤형 학습 콘텐츠, 몰입형 학습 환경, 데이터 기반 성과 분석 등 학원 및 교육 기관 운영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KT와의 협력을 통해 산타는 디디쌤의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교육 업계 내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소설닷컴, 취준생 위한 새해맞이 ‘취준템’ 프로모션 진행
취업 플랫폼 자소설닷컴이 ‘취준생 복지 마켓’을 통해 1월 31일까지 노트북, 태블릿 등 취업 준비 필수품을 특가 판매한다. 갤럭시 북, 갤럭시 탭, LG그램 프로 등 인기 상품을 포함하며, 갤럭시버즈3, JBL LIVE BEAM3 등 음향기기도 특가에 제공한다. 자소설닷컴 취준생 복지 마켓은 만 34세 미만 취업준비생 또는 자소설닷컴 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자소설닷컴 회원 인증 또는 취업활동증명서 등으로 취업준비생임을 증명하면 된다. 자소설닷컴 이선정 마케팅팀장은 “새해를 맞아 취업에 도전하는 취준생을 응원하기 위해 특별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